▶강기정 시장, 공영민 고흥군수, 시의장, 시교육감, 국회의원 등 대거 참석
▶첨단 체육공원 대운동장서 12만 향우 애향심과 화합의 한마당 펼쳐
재광고흥군향우회(회장 정종연)가 11월 2일 첨단 체육공원 대운동장에서 '제13회 재광고흥군향우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를 성황리에 개최 했다.
사랑으로 함께하는 '재광고흥군향우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는 재광향우회원을 중심으로 전국의 출향 향우들과 고흥군민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고흥출신 출향인들의 높은 애향심과 단결력을 보이면서 대 화합을 이끌어 내는 축제 한마당을 펼쳤다.
이날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에는 정종연 재광고흥군향우회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공영민 고흥군수,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문금주 국회의원, 박균택 국회의원, 정진욱 국회의원, 전진숙 국회의원, 김승남 광주도시공사 사장, 송영길 소나무당 대표, 류제동 고흥군의회 의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이귀숙 시의원, 박필순 시의원, 이숙희 북구의원, 고흥군 각 기초단체장 그리고 광주광역시 기초의회 의원들 그리고 전국 각지의 고흥군향우회 향우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해서 화합의 한마당을 만들었다.
정종연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서 "우리 재광고흥군향우회는 광주에서 고향을 잊지 않고 서로의지하며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왔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고향발전을 위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공영민 고흥군수는 축사에서 "고향 고흥에 반가운 소식이 있다. 고흥읍에서 나로우주센터까지 이어지는 4차선 확장사업이 국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6,521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사업으로 2029년에 완공 되면 고흥읍에서 나로우주센터까지 20분이면 갈수 있게 된다."라며 "향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시청 앞에서 열리고 있는 김치축제와 오는 6일부터 열리는 고흥유자축제를 함께 즐기며 향우들과 함께 가을추억 많이 쌓으시길 바란다."라고 덕담을 하고 "광주와 전남은 한 뿌리로서 상생과 번영의 공동체"라며 "우주산업의 중심지인 고흥과 AI중심도시인 광주의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이 미래산업 혁신과 더 큰 도약을 이루어 가길 소망한다"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15개 읍.면 재광고흥군향우들과 가족, 관계자 들이 대거 참석해서 배구, 족구, 400M혼성계주, 윷놀이 경기와 가수 유현상 등 축하공연으로 향우들의 정을 나누는 축제 한마당이 펼쳐졌다.
한편 고흥군 출향 향우회는 전국에 23개의 향우회가 활동 중이며, 그 중 광주에 거주 중인 고흥 출신은 약 12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다도해를 품은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때묻지 않은 빼어난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우주 항공축제' '고흥 유자 축제' '녹동항 드론 쇼' '녹동바다불꽃축제' 등으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2년 연속 2025 SRT어워드에서 '국내최고여행지' 대상을 수상하였다, 고흥군은 국가산단 및 광주 고흥 간 고속도로(87.7km) 건설과 고속철도 연결, 고흥읍과 나로우주센터간 4차선 연결,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군민 연금제도 등으로 2030년 인구 10만 명을 목표로 역동적으로 달려가고 있다.